• 서브비주얼
신리성지의 다섯성인
예수님을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다 가졌습니다.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
St. Daveluy, Marie Nicolas Antoine (1818-1866)
한국명 : 안돈이
“예수님을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다 가졌습니다.”
성 다블뤼안토니오주교는 1818년 3월 16일 프랑스 아미앵의 모범적인 신앙 생활과 지역사회를 위한 덕행의 꽃을 피웠던 집안에서 7남 7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1834년 10월 파리 교외의 잇시신 학교에 입학하여 2년 동안 철학을 공부하고, 1836년 10월 파리 생쉴피스 신학교에서 5년 동안 신학을 배운 다음 1841년 12월 18일 사제서 품을 받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선교에 대한 희망을 품었던 그는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 포기해야 할 상황에 놓인 적도있었지만 20개월 동안의 르와 본당에서의 보좌신부 생활을 마친 뒤, 1843년 10월 마침내 파리 외방전교회에 입회하고 다음해 극동선교사로 임명 받습니다. 1844년 2월 브레스트 항구를 출발해 8월 파리 외방전교회마카오대표부에 도착한다블뤼신부는 1845년 7월마카오대표부를 방문한 페레 올 주교의 간청으로 조선 선교활동에 자원 합니다.

1845년 8월 페레 올 주교와 함께 상해로 간 그는 금가 항성당에서 거행된 조선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 안드레아의 사제서 품식에 참석한 뒤, 횡당 소신학교에서 첫 미사를 봉헌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를 보좌합니다. 이후 다블뤼 신부는 8월 31일 페레 올 주교,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와 함께 상해를 출발하여 10월 12일 저녁 8시경에 충남강경 황산포구를 통해 첫 선교지이 자 마지막 선교지인 조선에 첫발을 내딛게 됩니다.

조선에 입국한 다음날부터 그는 페레 올 주교의 명에 따라 교우촌에서 조선말을 배우며 주변 신자들에게 성사를 주었고, 이듬해 1월부터는 점차 더 먼 곳에 있는 신자들을 방문하기 시작합니다.
다블뤼 주교 순교 기념 미사 (프랑스 아미앵 주교좌 성당 1867.2.28)
그러던 중 김대건 신부가 1846년 순위도에서 잡혀 새남터에서 순교한 소식을 들은 다블뤼신부는 페레 올 주교와 함께 외리골, 성치 골, 수리치골로 피신하며 많은 고초를 겪게 됩니다. 이와 중에서도 그는 수리치 골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성 모신심 단체인 <성모성심회>를 조직하기도 하면서 선교의 사명을 놓지 않았습니다.

다블뤼 신부는 이때 겪은 고생으로 중병을 앓게 되었고 오른쪽 무릎인 대가 늘어나 보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850년 중병으로 인해 최양업 신부에게서 병자성사를 받은 뒤 수년 동안 사목방 문을 다니지 못하고 예비 신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1857년 그는 베르뇌 주교로부터 승계권을 가진 보좌주교로 한양에서 서품을 받게 되는데 이때부터 조선 교회사와 조선 순교사에 관련된 사료를 본격적으로 수집하고, 새로운 교우들을 위한 교리서도 편찬합니다. 또한 푸르티에 신부등이 진행하던 사전 편찬 작업을 이어받았는데, 이는 병인박해 이후 다른 선교사들에 의해 보완되어《나선소사전》이라는 이름으로 간행됩니다.

1862년 조선 교회사와 조선 순교자들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여 파리 외 방전교회 신학교 교장에게 보냈는데, 이것이 바로〈다블뤼비망기〉라고 불리는 것으로, 후에 달레신부가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한국 천주교회사》를 편찬하게 됩니다.
1866년병인 박해가 일어나면서 베르뇌 주교는 새남터에서브르트니에르, 볼리 외, 도리 신부등과 함께 순교하게 됩니다. 이후 승계권을 가진 다블뤼 주교는 제 5대 조선 교구장이 되지만 베르뇌 주교가 순교한지 4일 뒤 거더리에서 오메트르, 위앵 신부와 함께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당하게 됩니다. 서울의 금부에 갇힌 다블뤼 주교는 심한 고문에도 굴하지 않고 오히려 천주교에 대한 훌륭한 호교론을 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심문을 받은 끝에 3월 23일군 문효수형의 판결을 받게 되고 충청도 보령 수영으로 이송 되었습니다.

다블뤼 주교는 죄수복을 입고 고문으로 상한 다리를 질질 끌면서 이송되는 도중, 처형 예정 날짜인 3월 30일 주님 수난 성금 요일에서 처형일이다소 연기될 기미가 있음을 알고, 성금요일에 죽게 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하였습니다. 그의 소원대로 3월 30일 주님 수난 성금요일에 충청도 보령 갈매못에서 오메트르 신부, 위앵 신부, 황석두 루카, 장 주기 요셉과 함께 순교의 길을 떠납니다. 순교자들의 시신은 신자들에 의해 홍산서 들 골로 이장되었다가 1882년 일본 나가 사키로 옮겨졌고 1894년 다시 조선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1967년부터 절두산 순교 기념관 지하성당에 유해가 안치되어 있습니다. 다블뤼 주교는 조선에서 21년간 사목활동을 하다 48세의 나이로 순교했습니다. 다른 선교사들의 증언을 통해서 보듯 다블뤼 주교는 그 어떤 선교사보다도 조선의 문화, 관습, 전통, 언어를 잘 알고 있었고, 신자들을 위해 그에 맞추어 살아가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신명 초행》, 《영세대의》, 《성찰기략》, 《회죄직지》, 《성교요리 문답》, 《천주성교 예규》등 다블뤼주교가 저술하거나 번역한 책을 통해 조선 신자들을 향한 그의 사랑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블뤼 주교는 1968년 교황 바오로 6세가 집전한 24위시 복식을 통해 복자품에 올랐으며, 1984년 한국 천주교 창립 200주년을 기념하여 방한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집전한 103위시 성식을 통해 성인품에 올랐습니다. 다블뤼 주교가 교구장으로 재임한 기간은 불과 23일이지만 그의 자취는 한국 천주교 회사에 영원히 남아있습니다.
다블뤼 주교의 비망기
다블뤼 주교의 비망기를 토대로 1876년 프랑스에서 출판된《한국천주교회사》
다블뤼 주교의 저서들
다블뤼 주교는 1845년 조선에 입국하여 1866년 순교할 때까지 이 땅에서 21년간 선교활동을 펼쳤습니다. 박해 시대 조선에서 활동한 선교사들 중 가장 오랜 기간에 해당합니다. 그는 조선의 언어, 문화, 역사 등을 누구보다 잘 이해했기에 여러 저술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서술하고 순교의 역사를 기록한 프랑스어 문건과 신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한글로 작성한 각종 교리서는 조선의 천주교를 이해하는 귀중한 사료가 되고 있습니다.

다블뤼 주교의 프랑스어 문건(일명 ‘다블뤼문서’)가운데《조선 사서 설비망기》, 《조선 순교자 역사비망기》, 《조선 주요 순교자약전》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록들을 토대로 샤를르 달레신부의《한국 천주교회사》가 1876년 프랑스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한국 교회 역사이자 서구 세계에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소개한 최초의 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블뤼 주교는 황석두 복사와 최양업 신부의 도움을 받아 조선의 신자들을 위해 여러 권의 책들을 한글로 저술했습니다. 《영세대의》, 《성찰기략》, 《신명 초행》, 《회죄직지》, 《성교요리 문답》, 《천주성교 예규》등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영세대의 領洗大義 》
다블뤼 주교가 저술한 예비자 교리 서로 1864년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습니다. 도입부에서는 예비자가 배우고 익혀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있으며 영세의 은혜, 영세에 응하는 직분, 영세의 은혜를 보존할 수 있는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성찰기략 省察記略 》
다블뤼 주교가 저술한 고해성사를 위한 성찰의 책으로 1864년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습니다. 신자들에게 고해 성사를 위한 올바른 성찰 방법과 기준, 그 내용과 자세를 가르쳐주기 위한 목적으로 저술하였는데 신자들이 박해의 어려움 속에서도 일상에서 올바른 신앙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려는 의도도 담겨 있습니다.
《 신명초행 神明初行 》
다블뤼 주교가 저술한 묵상책으로 1864년 상ㆍ하권의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습니다. 프란치스코 살레시오의《신심 생활입문》을 참조하여 조선 신자들의 실정에 맞게 묵상 주제와 내용을 제시한 책입니다.
《 회죄직지 悔罪直指 》
다블뤼주교가 저술한 묵상책으로 1864년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습니다. 신자들이 죄를 성찰하고 통회 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 담겨있는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서론에는 통회 방법과 통회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본론에는 통회와 관련된묵상주제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성교 요리 문답 聖敎要理問答 》
1860년경 다블뤼 주교가 최양업 신부의 도움을 받아 한문으로 된 <<성교요리 문답>>을 번역한 한글 교리서 입니다. 세례성사, 고해성사, 성체성사, 견진성사 등 네가지 기초 교리를 154조목으로 나누어 문답식으로 설명했습니다.
《 천주 성교 예규 天主聖敎禮規 》
다블뤼 주교의 번역서로 1863년경에 간행되었습니다. 장례 예식에 관한 책으로 장례 기도 문(연도)과 필요한 예절이 담겨 있습니다. 한문본 <<천주성교 예규>>를 번역한 것인데, 한문본에는 혼인 예식도 담겨있으나 다블뤼 주교는 장례 예식만을 발췌하여 번역했습니다.
성 오메트르 베드로 신부
St. Aumaitre, Pierre (1837-1866)
“저는 어려서부터 가르침을 받아
천주교 신앙이 골수에 새겨졌습니다!”
오메트르 신부는 1837년 4월 8일 프랑스앙굴렘교구에 속한 에제크라는 마을에서 조그마한 땅에 농사를 지으며 가난했지만 신앙 생활을 열심히 했던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당시로서는 드물게 글을 익혔던 아버지와 착한 성품을 지녔던 어머니의 영향을 받은 오메트르 신부는 신학교에 진학 합니다. 리슈몽의 소신학교와앙굴렘의 대신 학교에서 수학하던 그는 선교사제의 꿈을 이루기 위해 1859년 8월 파리 외방 전교회의 신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1862년 6월 사제서 품을 받은 오메트르 신부는 프랑스를 떠나 일년 뒤인 1863년 6월말 드디어 임지인 조선 땅에 들어옵니다. 오메트르 신부는 한동안 베르뇌 주교와 함께 생활하다가 조선말을 배우기 위해 손골로 가게 되고, 이후 다블뤼 주교가 전교하던 내포 지방에서 활동하다 1864년 9월부터 경기도의 한 지역을 맡아 본격적으로 선교 활동을 시작합니다.

오메트르 신부가 수원의 샘골에서 사목활동을 하던 1866년 병인 박해가 일어나자 많은 신자들이 동요했지만 오메트르 신부는“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제 우리 천주교 신앙을 외교인들에게 공공연하게 전해줄 때가 왔습니다. ”라며 신자들을 위로하고 격려 했습니다.

오메트르 신부는 3월 9일당진 거더리에 있는 다블뤼 주교를 찾아가 위앵 신부 등과 함께 하루를 보낸 다음, 거더리에서 15리 떨어진 소덜로 피신합니다. 하지만 포졸들의 수색이 더욱 심해지면서 다블뤼 주교와 위앵 신부를 포함한 다른 일행들과 함께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갈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나 강한 역풍으로 인해 배가 해안가를 벗어나지 못하자 마을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오메트르 신부 고향 성당
오메트르 신부 순교 석판
3월 11일 다블뤼 주교가 거더리에서 체포되자 오메트르 신부는 이튿날 신리 신자들을 위해 자수하고 쇠재에 있던 위앵신부 역시 이를 따라 자수 합니다.

오메트르 신부는 다블뤼 주교, 위앵신부, 황석두 루카와 함께 홍주 관아를 거쳐 서울로 압송 되어 3월 19일에 포도청에서 심문을 받습니다. 이 심문 중에 오메트르 신부는“이 세상의 형벌은 후세의 상”이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

3월 23일 오메트르신부는다블뤼주교, 위앵 신부, 황석두 루카, 장 주기 요셉과 함께 군 문효수형을 선고 받고, 주님 수난 성금요일이었던 3월 30일 충남보령의 갈매못에서 순교했습니다.
프랑스의 시골 마을에서 조선 땅으로 건너와 하느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선교 활동을 펼치다가 뜨겁게 순교의 길을 떠난 오메트르 신부는 1984년 성인품에 오르게 됩니다.
오메트르 신부 생가
1862년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 파견사진 ( ○오메트르 신부 )
성 위앵 루카 신부
St. Huin, Martin Luc (1836-1866)
“좋으신 하느님께서 원하신다면 거룩한 복음의 증인이 되어
제 피를 쏟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조선입니다!”
조선에 들어와 활동하다가 순교한 프랑스 선교사들 중 가장 짧은 기간을 살았던 위앵 신부는 1836년 10월 20일 프랑스랑 그르교구의 기용벨에서 성직자와 수도자를 많이 배출했던 신앙심깊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포도밭을 경작하던 그의 부친은 자녀들에게 신앙교육을 시키며 스스로 모범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란 위앵은 1851년랑 그르소신학교에 입학하고, 이어 1856년 10월랑 그르대신학교에 진학해 강의를 들으면서 선교에 대한 열정과 성소를 깨닫게 됩니다.

1861년 6월 29일 사제서 품을 받고 믈레와 부 아제 본당에서 보좌신부로 활동하는 동안에도 선교를 향한 열의에 가득 차있던 그는 주교에게 간청해 1863년 8월 20일 파리 외방전교회에 입회합니다. 위앵 신부는 자신의 선교 지역이 조선이라는 것을 알게되자 기쁨에 차 옛 본당신부였던 랑베르 신부에게 “조선만세! 이곳에 초대되어 일하게 되었으니 전생을 다 바칠 것입니다. 또한 선하신 하느님의 뜻이라면 피를 쏟아서 라도 이곳에서 주님의 복음을 증거 할 것입니다.”라며 편지를 쓰기도 했습니다.

다음해인 1864년 7월 15일 브르트니에르, 도리, 볼리 외신부와 함께 파리를 떠나 홍콩, 상해를 거쳐 1864년 1월 만주의 차쿠에 도착한 그는 그곳에서 한문을 배우며 겨울을 보내다가 드디어 1865년 5월 27일 동료 신부들과 함께 내포지방에 상륙해 다블뤼 주교를 만나게 됩니다. 같이 들어왔던 다른 신부들은 베르뇌 주교의 명에 따라 서울로 가고, 위앵 신부는 다블뤼 주교와 함께 내포 지방에 머물며 조선어를 배운 후 세거리를 중심으로 충청도 지방에서 전교 활동을 시작합니다.
1864년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 파견사진 (○ 위앵 신부)
위앵 신부 순교 석판
위앵 신부는 열정적으로 조선의 문화를 익히고, 한문과 조선말을 배웠는데 그 결과 조선에 입국한지 1년도 채 안되어 신자들에게 고해성사를 주고, 교리를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열정적으로 선교 활동을 하던 중 1866년에 병인박해가 일어나게 되자 위앵신부는 3월 9일 거더리로 가서 다블뤼 주교와 오메트르 신부를 만납니다.

이들과 하루를 보낸 다음 세거리로 돌아온 위앵 신부는 신자들의 권유로 덕산의“높은뫼”로 피신했다가 그곳에서 20리 떨어진 쇠재로 옮깁니다. 그러나 다블뤼 주교로 부터 자수를 권유하는 편지를 받게 되자 그는 오메트르 신부와 함께 자수하고 순교의 길을 걷게 됩니다.
위앵 신부는 조선에서 일년도 안되는 짧은 선교 생활을 하다가 순교했지만 그 누구보다 조선의 말과 문화를 익히는데 열정적이었으며 신앙을 전파하고 실천했습니다. 위앵 신부는 1984년 성인품에 올랐으며 유해는 절두산 순교 기념관에 안치돼 있습니다.
성 황석두 루카
(1813-1866)
“나는 이미 천당 가는 과거에 급제하였으니,
이 세상의 과거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충청도 연풍의 부유한 양반 집안의 3대 독자로 태어난 황석두 루카는 15세에 혼인을 하고, 과거 시험을 보러 가던 길에 천주교 서적을 읽게 됩니다. 감명을 받은 그는 과거를 포기하고 발길을 돌려 3일 만에 집으로 되돌아옵니다. 아버지는 아들이 천주교 때문에 되돌아왔음을 알게 되고 분노가 치밀어 아들을 크게 꾸짖습니다. 그러나 아들이 끄떡도 하지 않자 아버지는 아들을 위협하기도 하고, 달래기도 해보지만 결국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고 하인에게 작두를 가져오게 했습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천주교를 버리던 지목을 작두에 대든지 하라고 윽박 지르자 황석두 루카는 아무 말도 없이 작두에 목을 내밀었습니다. 아버지는 하인에게 빨리 밟으라고 호통을 쳤지만 하인이 차마 작두를 밟지못 했고 이에 아버지는 통곡하면서 사랑방으로 들어가 버렸습니다. 황석두 루카는 3년 가까이 자신의 방에서 철저하게 침묵을 지키며 천주교 교리를 더 깊이 알고 깨우치고자 교리 서적들을 탐독하며 노력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황석두 루카가 아버지의 방을 찾아가 이야기를 하자, 아버지는 깜짝 놀라며, 무엇이 아들을 그렇게 변하게 하였는지 자신도 알고 싶어 교리책을 몇 권 달라고 하여 읽어보게 됩니다. 그 뒤 황석두 루카의 집안 사람들이 모두 교리를 배우게 되었고,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신자들 뿐 아니라 비 신자들까지도 황석두 루카의 신앙과 열성 그리고 훌륭한 삶의 태도에 감동을 받게 됩니다.

1845년 페레 올 주교가 다블뤼 신부, 김대건 신부와 함께 조선에 도착한 이후 황석두 루카는 열정적으로 선교사들을 도와 일합니다.

황석두 루카가 아내와 별거하며 절제와 금욕을 지키고, 교회를 위해 자신의 일생을 봉헌하기를 원하자 페레 올 주교는 그에게 사제서 품을 주기로 결정하고 신품 공부를 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교황청에서는 황석두 루카의 아내가 지낼 여자 수도회가 아직 조선에 없다는 이유로 페레 올 주교의 계획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10년 가까이 가족들과 지내던 황석두 루카는 1858년 페롱 신부의 뜻을 받아들여서 천산 막골로 옮겨와 복사로 활동하게 되고 이어 베르뇌 주교와 조안노 신부를 도와 회장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후 신리 공소로 이동해 다블뤼주교의 복사로 전교활동을 돕고, 회죄직지, 성찰기략, 신명 초행 등과 같은 교회 서적을 함께 번역하거나 교정 했습니다. 검소하게 살며 선교사와 신자들을 도왔던 황석두 루카는 신자들의 믿음과 존경을 얻게 됩니다.

1866년병인 박해가 일어나 자다블뤼 주교, 오메트르 신부, 위앵 신부가 신리 공소 근처 거더리의 손 치호니콜라오 회장 집에서 체포되자 신리 공소에 있던 황석두루카는다블뤼주교의 체포 소식을 듣고 즉시 포졸들이 모인 곳으로 가서 자수 합니다. 이에 다블뤼주교는“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라.”고 했지만 황석두 루카는“지금까지 주교님을 모셔온 제가 피신 하다니 될 말입니까? 주교님 혼자 천당에 가시려는 심사이 신가요? ”라며 포졸들에게 자신도 주교님과 같은 길을 떠나겠다고 간청합니다.

황석두 루카는 다블뤼 주교, 오메트르신부, 위앵신부와 함께 홍주 관아를 거쳐 서울로 압송 되었으며, 3월 19일에 포도청에서 심문을 받습니다. 그는 심문 과정에서 대군 대부인천주를 배반할 수 없다며 신앙을 증거하고 감옥에 갇혀서도 관리들에게 성교도리를 열정적으로 설명합니다. 3월 23일 황석두 루카는 다블뤼 주교, 오메트르 신부, 위앵 신부, 장 주기 요셉과 함께 군 문효수형을 선고 받고, 주님 수난 성금요일이었던 3월 30일 충남 보령의 갈매못에서 순교합니다. 황석두 루카는 1984년 성인품에 올랐으며 유해는 절두산 순교 기념관에 안치돼 있습니다.
성 손자선 토마스
(? -1866)
“나는 솔직히 죽는 것을 몹시 무서워합니다.
그러나 나에게 죽는 것 보다 몇 천배 더 무서워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나의 주님이시요,
아버지이신 하느님을 저버리는 일입니다.”
손자선 토마스는 충남덕산군홍주면 신리 마을 거더리에서 3대째 천주교를 믿는 부유한 농가에서 태어났습니다. 본래 부지런하고 성실했던 그는 부인과 함께 아침 기도와 저녁 기도, 묵주 기도를 드렸고 한번도 거르는 일이 없을 만큼 신앙심이 깊었습니다.

1866년 병인 박해 때다블뤼 주교와 오메트르 신부, 위앵 신부 그리고 황석두 루카가 체포되고 며칠 뒤 덕산의 포졸들이 거더리 마을의 몇몇 신자들의 집을 약탈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얼마 후 덕산 관아에서 약탈당한 돈과 물건을 찾아가라고 연락을 했지만 박해 시기에 마을 사람 누구도 나서려 하지 않았습니다. 이때 손자선 토마스는 자진해서 덕산 관아로 물건을 찾으러 갔습니다. 덕산 관아에서 천주교 신자인지를 묻는 관리의 질문에 그는“나는 솔직히 죽는 것을 몹시 무서워합니다. 하지만 나에게 죽는 것보다 몇 천배 더 무서워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나의 주님이시요, 아버지 이신 하느님을 배반하는 일입니다.”라고 당당하게 밝히며 배교를 거부했습니다.

손자선 토마스는 즉시 체포되어 모진 고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가 극심한 고문으로 숨이 넘어갈 정도로 큰 고통을 받는 것을 보고 감옥에 있던 사람들이 몹시 측은히 여겨 생명의 위험을 무릅써가며 구해주고 치료하자 그는 “이러지들 마십시오. 예수님과 성모님께서 오셔서 내 상처를 어루만져 주실 것입니다. ”라고 했습니다. 며칠이 지나자 그의 상처들은 기적같이 치유되었습니다. 덕산 관아에서 해미로 이송된 뒤 손자선 토마스에게는 더욱 심한 형벌이 가해졌습니다. 두 무릎 사이에 몽둥이를 끼워 양쪽에서 틀자 살이 터지고 두 다리가 모두 부러졌지만 이 참혹한 형벌에도 그는 의연히 견디었습니다.
손자선 토마스 가족묘
공주 감영으로 이송된 그에게서 관장은 천주교를 버리겠다는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온갖 고문을 했지만 모두 허사로 돌아갔습니다. 결국 손자선 토마스는 1866년 부활 전날인 3월 31일 공주 감영에서 교수형을 받게 됩니다.

처형된 지 사흘 후 가족들이 그의 유해를 거두러 갔는데 그때까지 그의 유해는 조금도 썩지 않았을 뿐 아니라 악취도 전혀 없었다고 전해집니다. 신리에 믿음의 터전을 일구었던 믿음의 조상 손자선 토마스는 1984년 성인품에 올랐습니다.